본문 바로가기
식품 정보

과메기 겨울 제철 음식, 먹는 방법, 제철 산지 구룡포, 효능

by 리아푸드 2023. 11. 29.
반응형

추운 겨울이 되면 생각나는 음식 중에 과메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유의 쫀득하면서 고소한 맛으로 매 겨울마다 사랑받는 과메기, 특히 포항 구룡포에서 나오는 과메기를 최근 택배로도 많이 드시고 계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메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자생한방병원, 아이뉴스24

 

 

겨울 제철 음식 과메기


과메기의 유래

과메기는 11월 초부터 봄 초입까지 맛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겨울 제철 음식입니다. 과메기라는 단어의 어원은 관목청어, 꼬챙이로 청어의 눈을 꿰어 말렸다는 뜻인데요, 처음에는 '관메기'였다가 과메기로 굳혀졌다고 합니다. 과메기는 꽁치(예전에는 청어)를 바닷바람에 3~10일, 최대 보름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하여 말리면서 숙성된 생선으로 경상북도 지방에서 주로 먹던 음식입니다. 자연적인 바닷바람에 말려야 과메기 특유의 독특한 식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과메기의 산지 포항 구룡포

포항 구룡포는 과메기 특유의 식감이 되도록 말리기에 좋은 기온과 환경을 갖추고 있어 특산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전에는 과메기는 산지에서만 즐길 수 있었지만, 최근에 택배 등의 발전으로 전국에서 과메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메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자연 바닷바람에서 보름을 말리던 것도 속성으로 하루만 말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과메기 효능

과메기는 고단백식품으로 겨울철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 줄 때도 좋습니다. 또한 과메기는 등푸른 생선인 꽁치를 말려 만들기 때문에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여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과메기를 다시마, 미역, 김 등의 해조류와 함께 섭취한다면 해조류의 알긴산 성분이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소화와 혈액순환을 도와 과메기와의 궁합이 좋습니다.

다만 퓨린의 함량이 높기 떄문에 요산 수치가 높거나 통풍이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 방법

과메기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과메기 세트가 있습니다. 과메기와 곱창김, 쪽파, 편마늘, 청양고추, 알배추, 미역, 초고추장인데요. 알배추나 미역에 과메기를 올려 다양한 쌈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런 세트는 과메기 특유의 비릿한 맛과 과메기 기름의 느끼함은 잡아주면서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과메기는 공기에 닿지 않도록 신문지에 말아 냉장 보관해주시고, 되도록이면 구입 후 20일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 과메기 맛집

포항에서만 먹을 수 있던 과메기가 택배와 운송 등의 발전으로 전국 각지에서 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 중에 서울에서도 즐길 수 있는 맛집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충무로 영덕회식당

충무로에서 노포 막회집으로 유명한 영덕회식당은 여러 매거진이나 맛집 소개 사이트에서도 여러 번 나올 정도로 맛집입니다. 포항 구룡포에서 과메기를 진공 포장으로 등려오기 때문에 계절에 상관없이 과메기를 먹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영덕회식당만의 막걸리, 식초, 통깨, 갖은 양념을 넣어 만든 초장이 유명하다는데요, 이 집만의 초장을 맛보게 되면 다른 횟집에서 먹는 초장이 심심하게 느껴질 정도라고 합니다.

 

2. 강남 불공장

뭉티기 맛집으로도 유명한 강남의 불공장은 제철 과메기도 인기 메뉴 중에 하나입니다. 과메기 외에도 육회, 꼼장어구이 등 2차로 먹기 부담없으면서도 맛있는 한식 안주 메뉴들이 많습니다.

 

3. 연남동 두루미

연남동 두루미에서는 '메기 블루'라는 이름으로 과메기를 안주로 내놓는데요, 제철 과메기에 다양한 채소와 함께 블루치즈를 함께 먹는 요리로 다른 곳에서 맛볼 수 없는 색다른 향과 식감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퓨전 한식과 전통주를 맛볼 수 있는 공간으로 고래사 어묵탕, 골뱅이무침, 바지락제철채소전 등 추운 겨울 함께 하면 좋은 안주들이 많이 있는 곳입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운 겨울이 제철인 포항 구룡포 과메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꾸덕꾸덕한 과메기만의 식감과 독특한 향을 이번 겨울에 꼭 드시고 지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